윈도우11 안전 모드로 부팅하는 5가지 방법

윈도우11을 사용하다 보면 프로그램 충돌, 드라이버 오류, 악성코드 감염, 또는 블루스크린과 같은 문제로 정상 부팅이 어려운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이럴 때 가장 유용한 해결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안전 모드(Safe Mode) 부팅입니다.

안전 모드는 필수적인 시스템 파일과 기본 드라이버만 로드해 윈도우를 최소한의 환경으로 실행하는 기능입니다.

이렇게 하면 불필요한 요소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아, 문제 원인을 찾고 수정하기가 훨씬 쉬워집니다.

이런 문제를 겪는 사용자에게 해당되는 글이예요.

  • 윈도우11 부팅 시 블루스크린 오류가 자주 발생하는 경우
  • 새 드라이버나 업데이트 설치 후 PC가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
  • 악성코드나 랜섬웨어 등 보안 위협으로부터 시스템을 복구해야 하는 경우
  • 프로그램 충돌로 인해 로그인 화면 또는 바탕화면 진입이 불가능한 경우

1.윈도우 설정에서 안전 모드 실행

윈도우가 정상적으로 부팅되는 상태에서 안전 모드 진입이 필요할 때 권장되는 방법입니다.

윈도우 설정에서 고급 시작 옵션 선택

Windows + i 키를 눌러 윈도우 설정을 실행합니다.

그리고 [시스템 > 복구 > 복구 옵션] 화면으로 이동한 다음, [지금 다시 시작] 버튼을 클릭합니다.

옵션 선택에서 문제 해결 클릭

컴퓨터가 다시 부팅되면 고급 시작 옵션이 나타납니다. [문제 해결]을 클릭합니다.

문제 해결에서 고급 옵션 클릭

[고급 옵션]을 클릭합니다.

고급 옵션에서 시작 설정 클릭

[시작 설정]을 클릭합니다.

시작 설정 설명

시작 설정에서 선택할 수 있는 부팅 옵션을 안내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. 여기서 [다시 시작] 버튼을 클릭합니다.

시작 설정에서 안전 모드 선택
  • 안전 모드 사용
  • 네트워킹 안전 모드 사용
  • 명령 프롬프트 안전 모드 사용
  • 드라이버 서명 적용 사용 안 함

안전 모드를 숫자 키 또는 기능 키(F1-F9)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. ‘드라이버 서명 적용 안 함’의 경우 엄밀히 안전 모드는 아니지만, 서명이 없는 WDM 드라이버를 설치할 때 선택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.

안전 모드에서조차 서명 없는 드라이버를 차단하므로 구형 장치를 설치할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. 기타 시작 설정에 대한 세부 설명은 Microsoft의 Windows 시작 옵션 설정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.

2.잠금 화면에서 안전 모드 진입

잠금 화면에는 접근이 가능하지만, 로그인을 할 수 없을 때 안전 모드에 들어가 상황에 맞는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.

Shift 키 누르고 다시 시작 클릭

우측 하단의 전원 버튼을 클릭합니다. 그리고 키보드의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[다시 시작] 버튼을 클릭하면 고급 시작 옵션에 진입하게 됩니다.

그 이후에는 윈도우 설정에서 안전 모드에 진입한 방식과 동일하게 [문제 해결 > 고급 옵션 > 시작 설정]을 차례대로 선택한 후, 시작 설정에서 안전 모드를 선택하면 됩니다.

3.MSConfig에서 안전 모드 실행

테스트나 문제 해결을 위해 여러 번 안전 모드 부팅이 필요한 경우 적합한 방법입니다.

예를 들어, 장치 드라이버를 하나씩 제거 및 재설치하면서 충돌 원인을 찾는 작업을 장기간 진행할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.

⚠️ Microsoft 계정에서 PIN을 사용한다면 안전 모드가 무한 루프될 수 있습니다. 이에 해당하는 계정을 사용한다면 이 방식을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.

msconfig 실행

Windows + R 키를 누른 후 msconfig를 입력해 시스템 구성을 실행합니다.

시스템 구성에서 안전 부팅 활성화

[부팅] 탭을 클릭한 다음, 부팅 옵션에서 안전 부팅을 체크합니다. 그리고 필요에 따라 최소 설치, 네트워크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. 안전 모드에서 인터넷 연결이 필요한 경우 ‘네트워크’를 체크하면 되겠습니다.

[확인] 버튼을 누른 후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면 안전 모드로 부팅됩니다.

4.F8 키로 안전 모드 실행

GUI 환경 접근이 불가능하거나, 고급 사용자·관리자가 원격 또는 제한된 환경에서 안전 모드를 설정해야 할 때 권장되는 방식입니다.

MSConfig와 유사하지만 부팅 시 Windows 부팅 관리자가 실행되며 사용자가 F8 키를 눌러 선택적으로 안전 모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.

명령 프롬프트 관리자 권한 실행

시작 버튼을 클릭한 다음, 검색 상자에 명령 프롬프트를 입력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.

Windows 부팅 관리자 활성화 명령어

아래 명령어를 실행해 Windows 부팅 관리자 메뉴를 활성화합니다.

bcdedit /set {bootmgr} displaybootmenu yes
Windows 부팅 관리자

컴퓨터를 다시 시작하면 부팅 과정에서 Windows 부팅 관리자가 실행됩니다. 여기서 F8 키를 누르면 안전 모드로 부팅됩니다.

더 이상 안전 모드를 선택할 필요 없다면 아래 명령어를 실행해 Windows 부팅 관리자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.

bcdedit /set {bootmgr} displaybootmenu no

5.강제 전원 종료로 안전 모드 실행

컴퓨터 전원 버튼을 눌러 강제로 윈도우11을 종료하는 것을 2~3번 정도 반복하면 다음 부팅에서 강제로 고급 시작 옵션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.

윈도우11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때를 고려한 동작이며 고급 옵션에서 안전 모드를 진입할 수 있습니다.

컴퓨터에 오류가 발생했을 때 자연스럽게 진입하게 되니 문제가 발생했을 때 당황하지 말고 안전 모드에 진입해 오류 검사와 백신 실행, 설치된 프로그램 관리를 통해 시스템 문제점을 진단하면 되겠습니다.

다만 이 방식을 일부러 구현해 안전 모드로 진입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으며, 윈도우11이 정상 작동하지 않는 어쩔 수 없는 상황에 사용해야 합니다.

컴퓨터 강제 종료

윈도우11 안전 모드 진입 방법 비교표

방법난이도장점단점적합한 상황
윈도우 설정 사용쉬움GUI 환경에서 안전하게 설정 가능정상 부팅이 안 되면 불가PC가 정상적으로 켜지는 경우
Shift + 재시작쉬움빠르게 진입 가능부팅 화면 접근 필요로그인 화면에 진입 가능한 경우
부팅 실패 자동 복구중간자동으로 복구 메뉴 진입일부 오류 상황에서만 작동부팅이 2~3회 실패하는 경우
msconfig(시스템 구성)쉬움재부팅 시 바로 안전 모드해제 안 하면 계속 안전 모드 부팅테스트 환경 구축 시
명령 프롬프트(bcdedit)어려움고급 설정 가능명령어 숙지가 필요GUI 접근 불가 시, 관리자 작업 필요
IT 엔지니어 경력 20년차로 컴퓨터와 스마트폰, 전자기기를 다루고 분석하는 것을 좋아합니다.

댓글 남기기